오늘 갑자기 눈이 와서 고속도로가 엄청 막혔는데요, 내비 돌려서 확인하고, 나름 대처한다고 해봤지만, 정체구간에서 빠져나올 방법이 없더라구요. 출발 전에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미리 확인한다면 교통체증을 피할 수 있을 듯합니다.
교통정보는 인터넷이나 어플, 전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동 중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교통정보 어플과 한국도로공사 콜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 고속도로 교통정보 어플
한국도로공사에서 실시간으로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안내 받을 수 있는 어플인데요, 교통지도와 각 노선별 소통상황, CCTV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검색한 다음,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2. 그런 다음, 상단에서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위 화면은 교통지도 메뉴인데요, 전국의 고속도로 정체 상황을 지도로 안내하며, 하단에 있는 배너를 클릭하면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노선별 교통상황에서는 원하는 노선의 소통상황과 CCTV, 속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4. 소통상황은 세 가지 색상으로 표시되는데요, 녹색(80㎞ 이상)은 소통원활, 노랑(40㎞ 이상~80㎞ 미만)은 지체, 빨강(40㎞ 미만)은 정체 구간을 의미합니다.
5. CCTV로 좀 더 자세한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6. 그리고 화면 오른편 상단에 있는 전체메뉴에서 교통속보, 경로검색, 교통예보, 교통방송 등의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교통속보는 원하는 노선의 사고, 정체, 작업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8. 교통예보에서는 "주요도시 소요시간"과 "정체예상 교통지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가오는 설연휴에 정체구간을 미리 확인하고 출발하면 좋을 듯합니다.
9. 경로검색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최적경로와 소요시간, 휴게소 등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10. 경부고속도로를 검색한 결과인데요, 평일이라 소요시간이 3시간 52분으로 나오는군요.
■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1. 콜센터는 어플을 사용하기 어려울 때 이용하면 좋은데요, 연중무휴로 24시간 운영되며, 실시간 교통정보와 사고구간, 공사구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상 시 가까운 안전지대까지 긴급견인 서비스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상담원과 전화 연결이 어려울 때는 문자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사용방법은 출발지와 목적지, 노선명과 방향을 전송하면 교통정보를 문자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명절이나 휴가 등 장거리 여행에 이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