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귀차니즘에 빠져서 플레인 요거트를 사다 먹었는데요, 얼마전 구입한 아로니아를 먹느라 요즘은 집에서 전자렌지로 요구르트를 만들고 있어요. 거의 일주일에 한번꼴로, 이것도 자주 하다보니 일상이 되네요.
"전자렌지로 요구르트 만들기"
예전에는 요거트 제조기로 만들었는데, 플라스틱 용기 때문에 은근 꺼려지더라구요. 저처럼 환경호르몬이나 식품첨가물이 걱정이신 분은 따라해 보세요.
먼저 우유와 요구르트, 유리그릇을 준비해 주세요. 1리터 유리그릇이 없는 경우, 2개로 나눠서 담으면 됩니다. 우유는 일반우유로 준비하고, 저지방 우유는 안됩니다.
준비물: 우유 1리터, 요구르트 1병, 유리그릇(내열용기)
우유와 요거트의 비율은 대충 10:1 정도인데요, 전 준비한 불가리스가 150㎖라 우유를 850㎖만 넣어줬어요.
그런 다음, 유리그릇에 준비한 요거트가 들어갈 공간을 남기고 우유를 부어주세요.
데우는 동안, 전자렌지 바닥이 돌기 때문에 공간을 충분히 남겨야 넘치는 걸 막을 수 있어요.
전자렌지에 넣고 "4분 30초" 돌려주세요. 전자렌지 출력이 센 경우, 2~3분 정도로 시간 조절이 필요한데요. 약간 따듯하다고 느껴질 때 준비한 요거트를 섞어주면 됩니다.
전 실리콘 주걱을 사용했는데요, 스댕은 유산균을 파괴한다고 하니, 가능하면 실리콘이나 나무 재질을 사용하면 좋을 듯해요.
이제 요거트를 부어주면 됩니다. 우유를 쏟을까 봐 전자렌지에 넣어둔 채로 부어줬네요.
실리콘 주걱으로 유산균이 잘 섞이게 저어주면 됩니다.
골고루 섞은 뒤, 전자렌지를 다시 "4분" 더 돌려주세요.
데우기가 끝나면 뚜껑을 덮고, 전자렌지에 8~10시간 정도 넣어둡니다. 온기가 남아있는 전자렌지에 보관하면 발효가 더 잘된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발효가 끝나면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전자렌지로 만든 요구르트입니다. 몽글몽글한 덩어리가 보이는데요, 잘 섞어주면 시판 요거트 정도의 점도가 완성됩니다.
시리얼 조금 넣고, 아로니아랑 고지베리 토핑해서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었네요.
스댕은 사용하면 안 된다고 해서 스푼도 실리콘으로 준비했어요.
<전자렌지 요구르트 만드는 법>
1. 유리그릇에 우유를 붓는다.
2. 전자렌지에 4분 30초 데운다.
3. 데운 우유에 요거트를 넣고 잘 섞어준다.
4. 다시 전자렌지에 4분 더 데운다.
5. 전자렌지에 8~10시간 발효한 다음, 냉장고에 보관한다.
전자렌지로 요구르트를 만들다 보니 간편하기도 하구, 유리용기를 사용할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지만, 스댕은 피하시면 좋을 듯해요. 그리고 전자렌지 출력에 따라서 시간 조절이 필요한데요, 약간 따뜻하다고 느껴질 때까지 데워주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