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I 지수(체질량지수)는 비만을 판단하는 지표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본인의 키와 체중만 알면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현재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있는지, BMI 계산 방법으로 확인해 보세요.
■ BMI란?
비엠아이(BMI)는 키와 체중을 이용하여 지방의 양을 추측하는 비만 측정법입니다. 이는 1895년 미국의 메트로폴리탄(현, 메트라이프)이라는 보험회사에서 고객의 키, 나이, 체중 등을 작성한 신장체중표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BMI(Body Mess Index): 체질량지수
체질량지수는 세계보건기구와 대한비만학회의 기준이 다른데요, 세계보건기구는 성인의 경우, BMI 지수가 18.5kg/㎡ 미만은 저체중, 18.5~24.9kg/㎡는 정상체중, 25~29.9kg/㎡는 과체중, 30kg/㎡ 이상은 비만으로 구분합니다.
대한비만학회는 여기서 한 단계씩 낮춰서 18.5~22.9kg/㎡는 정상체중, 23~24.9kg/㎡는 과체중, 25~30kg/㎡는 비만, 30kg/㎡이상은 고도비만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양은 30kg/㎡ 이상, 우리나라는 25kg/㎡ 이상부터 비만으로 정의합니다.
하지만, 체질량지수를 맹신해서는 안 되는데요, 근육은 같은 부피의 지방보다 1.5배 무겁기 때문에 근육이 많은 사람과 지방이 많은 사람을 비교했을 때 근육이 많은 사람이 BMI 지수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디빌더처럼 근육량이 많은 경우, 체지방이 많지 않아도 비만으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
■ BMI 계산 방법
BMI 지수는 체중(kg)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입니다. 예를 들어 키 170cm, 체중 70kg인 사람의 체질량지수는 24.2kg/㎡입니다.
BMI=체중(kg)/키의 제곱(㎡)
예) 70kg/1.7m×1.7m=24.2kg/㎡
BMI 계산 시, 키의 단위가 "센티미터(cm)"가 아닌, "미터(m)"임을 주의해야 합니다.
직접 계산하기 귀찮으신 분은 포털에서 "BMI 계산기"를 검색해서 키와 체중을 입력하고 결과를 확인하면 됩니다. 다음은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에 있는 계산기를 이용한 예입니다.
홈화면에서 "건강, 영양>계산기>BMI 계산기"로 이동한 다음, 성별과 신체 정보 등을 입력하고 하단에 있는 "계산하기"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BMI 계산 방법으로 본인의 비만 여부를 판단해 보세요. 체질량지수는 간접적인 평가 방법으로, 키와 체중만 알면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단, 근육량이나 체형 등을 고려하지 않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대한비만학회에 따르면 성인의 경우, 체질량지수가 25kg/㎡ 이상이면 비만이며, 허리둘레가 남자는 90cm 이상, 여자는 85cm 이상인 경우 복부비만으로 진단한다고 합니다. 비만인 사람은 비만이 아닌 사람보다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고혈압, 당뇨병 등의 발병 위험이 높다고 하는데요, 평소에 식사조절, 운동 등으로 꾸준한 체중관리를 하면 좋을 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