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세 납부증명서가 필요해서 발급받았는데요, 동일한 명칭의 서류가 없어서 어떤 걸 발급받아야 할지 몰라서 헤맸네요. 알아보니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에 재산세가 포함된 걸로 발급받으면 되는 거였더라고요.
재산세 납부증명서는 재산세 납부 사실을 증명해주는 민원문서로, 온라인 또는 무인민원발급기, 주민센터 등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온라인은 수수료가 없지만, 무인민원발급기나 주민센터는 수수료가 있습니다.
▶발급 방법: 온라인, 주민센터, 무인민원발급기, 팩스 또는 우편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위택스랑 정부24 모두 가능한데요, 해보니 위택스가 좀 더 쉽고 편하네요.
재산세 납부증명서 발급 방법
1. 위택스에 접속한 다음, 납부결과>증명서 발급>세목별 과세증명서로 이동하면 됩니다.
처음에 잘 몰라서 납부확인서랑 납세증명서, 세목별 과세증명서 세 가지를 모두 발급받았는데요, 재산세 납부증명서에 해당하는 서류는 세목별 과세증명서에 재산세를 포함해서 발급받으면 되는 거더라고요.
납부확인서는 재산세를 포함한 지방세 납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이며, 납세증명서는 지방세 체납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이고,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지방세 과세 및 납부실적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비슷한 듯하지만, 조금씩 달라서 목적에 맞는 서류를 발급받으시면 될 듯해요.
2. 그런 다음,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등으로 로그인해 주세요.
3. 납세자 인적사항을 확인하고, 과세물건지 주소, 과세년도, 사용목적 등을 기재한 다음, [세목별 과세증명서 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4. 조회 기간에 따른 과세내역이 팝업창으로 뜨면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과세물건지에서 납부한 지방세 목록이 모두 조회되는데요, 재산세 납부증명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재산세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5. 출력화면 확인 후 프린트하면 됩니다.
정부24에서도 발급 가능한데요, 홈화면에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 중에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문서출력 외에 PDF 파일로도 저장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은 여기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재산세 납부증명서 발급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세요. 웬만한 건 간편인증으로 해결되니 민원서류 발급받기도 많이 편해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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