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살충제 파동으로 달걀을 구입할 때마다 껍질에 적혀있는 달걀 번호를 살피게 되는데요, 어떤 의미인지 껍질에 찍혀있는 난각코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에 달걀 번호로 생산자 정보만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올해부터는 산란일자, 생산자 고유번호, 사육환경 등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난각코드가 순차적으로 시행될 예정입니다.
저처럼 구입한 달걀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쯤 짚고 넘어가시면 좋을 듯합니다. 먼저 개정된 난각코드 표시 정보를 확인한 다음, 생산자 정보 검색 순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달걀 번호, 난각코드 읽는 법
등급 판정받은 달걀은 숫자와 문자로 난각코드가 표시되는데요, 예전에는 "시도별 부호"와 "농장명"을 표기했지만, 이것만으로는 정확한 정보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가 좀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개정된 난각번호는 산란일자(앞 4자리), 생산자 고유번호(중간 5자리), 사육환경 번호(뒤 1자리)가 표시될 예정인데요,
현재 생산자 고유번호는 2018년 4월 25일부터 시행되었으며, 사육환경 번호는 2018년 8월 23일부터, 산란일자는 2019년 2월 23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1. 생산자 고유번호: 가축사육업 허가 시 농장별로 부여되는 고유번호입니다. 생산자 정보 확인하는 법은 하단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 산란일자: "1004"처럼 월일 4자리로 표시됩니다.
3. 사육환경 번호: 사육환경에 따라 방사사육(1), 축사 내 평사(2), 개선된 케이지(3), 기존 케이지(4)로 표시됩니다.
■ 난각코드로 생산자 정보 확인하는 법
달걀 껍질(난각)에 다양한 난각코드, 난각번호가 찍혀있는데요, 현재 생산자 고유번호만 표시되며, 이 번호로 농장 정보와 살충제 검출 계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구입한 달걀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식품안전나라" 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데요, 포털에서 검색한 다음,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면 됩니다.
식품안전나라: https://www.foodsafetykorea.go.kr/
2. 먼저 생산자 정보를 확인해 볼 텐데요, 홈화면 상단 메뉴에서 "위해, 예방정보>달걀농장 정보(산란계)"로 이동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검색어에 "생산자 고유번호, 농가명, 소재지" 중에서 하나를 입력하면 됩니다. 위 화면은 고유번호로 검색한 결과인데요, 농가의 인허가일자와 사업자명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살충제 검출 계란 여부는 "위해, 예방정보>살충제 검출 계란 확인"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빈칸에 "생산자고유번호"를 입력한 다음, 검색하면 됩니다. 고유번호를 모를 때는 농가명이나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하단에 검색 결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가 구입한 달걀은 안전하다고 나오네요.
계란 껍질에 찍혀있는 새로운 난각번호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달걀 등급이나 무항제 여부 등도 같이 표기되면 더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표면이 까칠한 계란이 신선한 것이라고 하니 구입하실 때 참고하세요. 이유는 껍데기를 보호하던 점액이 굳어서인데요, 시간이 지나면 점액이 점차 없어져서 표면이 반들해진다고 합니다.
댓글